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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전기공사기사

전기공사기사 - 배선 공사(애자, 케이블, 버스 덕트 공사)

애자공사

1. 애자 공사 232.56

# 시설 조건

전선은 아래의 경우를 제외하고 절연전선일 것

- 옥외용 비닐절연전선, 인입용 비닐절연전선

- 전기로용 전선

- 전선의 피복 절연물이 부식하는 장소에 시설하는 전선

- 취급자 이외의 자가 출입할 수 없도록 설비한 장소에 시설하는 전선

 

# 전선의 이격거리

구분 400[V] 이하 400[V] 초과 고압
전선 상호 간의 거리 0.06[m] 이상 0.06[m] 이상 0.08[m] 이상
전선과 조영재의 거리 25[mm] 이상 45[mm] 이상
건조한 장소 25[mm] 이상
50[mm] 이상

 

# 지지점 간의 거리

구분 400[V] 이하 400[V] 초과 고압
전선을 조영재의 윗면
또는 옆면에 붙일 경우
2[m] 이하 2[m] 이하 2[m] 이하
기타의 경우 2[m] 이하 6[m] 이하 6[m] 이하

 

# 유의사항

1) 저압 옥내배선은 사람이 접촉할 우려가 없도록 시설할 것. 단, 사용전압이 400[V] 이하인 경우에 사람이 쉽게 접촉할 우려가 없도록 시설하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2) 전선이 조영재를 관통하는 경우에는 그 관통하는 부분의 전선을 전선마다 각각 별개의 난연성 및 내수성이 있는 절연관에 넣을 것. 단, 사용전압이 150[V] 이하인 전선을 건조한 장소에 시설하는 경우로서 관통하는 부분의 전선에 내구성이 있는 절연 테이프를 감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3) 사용하는 애자는 절연성, 난연성 및 내수성의 것이어야 한다. 

 

# 시설 장소

~ : 노출 장소 및 점검 가능한 은폐 장소에 한하여 시설 가능

종류 옥내 옥측/옥외
노출 장소 은폐 장소
점검 가능 점검 불가능
건조 습기/물기 건조 습기/물기 건조 습기/물기 건조 습기/물기
애자공사 O O O O X X ~ ~

 

 

 

케이블 트레이 공사

1. 케이블 트레이 KEC 232.41

케이블트레이공사는 케이블을 지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금속재 또는 불연성 재료로 제작된 유닛 또는 유닛의 집합체 및 그에 부속하는 부속재 등으로 구성된 견고한 구조물을 말하며 사다리형, 펀칭형, 메시형, 바닥밀폐형 기타 이와 유사한 구조물을 포함하여 적용한다.

 

# 시설 조건

1) 전선은 연피케이블, 알루미늄피 케이블 등 난연성 케이블 또는 기타 케이블(적당한 간격으로 연소방지 조치를 하여하 한다) 또는 금속관 혹은 합성 수지관 등에 넣은 절연전선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저압 케이블과 고압 또는 특고압 케이블은 동일 케이블 트레이 안에 포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견고한 불연성의 격벽을 시설하는 경우 또는 금속외장 케이블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수평 트레이에 다심케이블 또는 단심 케이블 포설 시, 벽면과의 간격은 20[mm] 이상 이격하여 설치

 

삼각포설 시에는 묶음단위 사이의 간격은 단심케이블 지름의 2배 이상 이격하여 포설한다.

4) 수직 트레이에 다심케이블 또는 단심케이블 포설 시, 벽면과의 간격은 가장 굵은 케이블의 바깥지름의 0.3배 이상 이격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삼각포설 시에는 묶음단위 사이의 간격은 단심케이블 지름의 2배 이상 이격하여 포설한다.

 

# 케이블트레이의 선정

1) 수용된 모든 전선을 지지할 수 있는 적합한 강도의 것. 이 경우 케이블트레이의 안전율은 1.5 이상으로 한다. 

2) 비금속제 케이블 트레이는 난연성 재료의 것이어야 한다. 

3) 금속제 케이블트레이시스템은 기계적 및 전기적으로 완전하게 접속하여야 하며 금속제 트레이는 접지공사를 한다. 

 

 

 

케이블 공사

# 지중전선로 참고

 

전기공사기사 - 전력설비(3)

1. 송배전선로의 전기적 특성 2. 송,배전전압의 승압 시 효과 전압 강하 감소 : 전압에 반비례 전압 강하율 감소 :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 전압 변동률 : 전압의 제곱에 반비례 전력 손실 : 전압의

lrsfe.tistory.com

 

케이블 공사에 의한 저압 옥내배선은 아래에 따라 시설하여야 한다. 

1) 전선은 케이블 및 캡타이어케이블일 것

2) 전선을 조영재의 아랫면 또는 옆면에 따라 붙이는 경우 전선의 지지점 간 거리

- 1 [m] : 캡타이어 케이블

- 2 [m] : 케이블

- 6 [m] : 케이블(사람이 접촉할 우려가 없는 곳에서 수직으로 붙이는 경우)

 

# 시설 장소

모든 장소에 시설 가능하다.

 

# 케이블의 종류

CNCV-W 동심중성선 수밀형 전력케이블
CNCV 동심중성선 차수형 전력케이블
EV 폴리에틸렌 절연 비닐 시스 케이블
MI 미네랄 인슐레이션 케이블
CV1 0.6/1 [kV] 가교폴리에틸렌 절연 비닐 시스 케이블
CV10 6/10 [kV] 가교폴리에틸렌 절연 비닐 시스 케이블
VCT 0.6/1 [kV] 비닐 절연 비닐캡타이어 케이블
VV 0.6/1 [kV] 비닐 절연 비닐 시스 케이블

 

 

 

버스 덕트 공사

232.61

버스 덕트 공사는 공장, 빌딩 등에서 비교적 대전류를 통하는 옥내간선을 시설하는 경우에 채용되는 공사방법이다. 

 

# 시설 조건

1) 덕트 상호 간 및 전선 상호 간은 견고하고 또한 전기적으로 완전하게 접속할 것

2) 덕트를 조영재에 붙이는 경우에는 덕트의 지지점 간의 거리를 3[m] 이하로 하고 견고하게 붙일 것

- 취급자 이외의 자가 출입할 수 없도록 설비한 곳에서 수직으로 붙이는 경우에는 6[m] 이하 

 

# 버스 덕트의 선정

단면적 20[㎟] 이상의 띠 모양의 동을 사용한 것일 것

지름 5[mm] 이상의 관 모양이나 둥글고 긴 막대 모양의 동을 사용한 것일 것

단면적 30[㎟] 이상의 띠 모양의 알루미늄을 사용한 것일 것

 

# 버스 덕트의 종류

피더 버스 덕트 도중에 부하를 연결할 수 없는 구조인 것
플러그인 버스 덕트 도중에 부하를 연결할 수 있도록 꽂음 플러그를 만든 구조
트롤리 버스 덕트 이동용 부하에 적합한 구조, 트롤리 접촉식 구조
익스펜션 버스 덕트 열 신축에 따른 변화량을 흡수하는 구조
탭붙이 버스 덕트 종단 및 중간에서 기기 또는 전선 등과 접속시키기 위한 탭을 가진 구조
트랜스포지션 버스 덕트 각 상의 임피던스를 평형화하기 위해 도체 상호의 위치를 관로 내에서 교체시키도록 만든 구조

 

# 시설 장소

~ : 400[V] 이하에서 옥외용 덕트를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시설할 수 있다. (점검 불가능한 은폐 장소 제외)

종류 옥내 옥측/옥외
노출 장소 은폐 장소
점검 가능 점검 불가능
건조 습기/물기 건조 습기/물기 건조 습기/물기 건조 습기/물기
버스 덕트 O X O X X X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