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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전기공사기사

전기공사기사 - 배전선로(1)

배전선로의 구성

1. 배전선로 기초 용어

# 급전선(Feeder)

배전 변전소 또는 발전소로부터 배전 간선에 이르기까지의 도중에 부하가 접속되어있지 않은 배전선로

도중에 부하의 접속이 없는 배전선로

 

# 간선

분기회로를 연결하는 중심역할을 하며 배전반과 분전반을 연결한다.

인입구에서 분기회로에 이르는 배선으로 분기회로의 분기점에서 전원 측의 부분

공급 부하에 대한 전압 강하, 허용전류 등으로 간선 선정

 

# 분전반 

부하 별로 전원을 분기하여 부하와 연결해주는 곳

 

# 배전반 

전력회사로부터 수전한 전기를 계통 혹은 용도 별로 나누어주는 곳

 

# 경로

수전반 → 배전반 → 분전반 → 부하

 

# 분기선

간선에서 분기된 지점으로부터 분기 과전류 차단기를 거쳐 부하에 이르는 전선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는 분기점으로부터 3[m]

부하(전동기, 히터 등)의 전류의 합이 50[A] 이상이면 전류의 합의 1.1배를 견디는 전선

부하(전동기, 히터 등)의 전류의 합이 50[A] 이하이면 전류의 합의 1.25배를 견디는 전선

 

# 가공 인입선

가공전선로의 지지물로부터 다른 지지물을 거치지 아니하고 수용장소의 붙임점에 이르는 가공 전선

 

# 연접 인입선

하나의 수용 장소의 인입선 접속점에서 분기하여 지지물을 거치지 않고 다른 수용 장소의 인입선 접속점에 이르는 전선

 

# 연접 인입선 시설 제한

옥내를 관통하지 않을 것

폭 5[m]를 넘는 도로를 횡단하지 아니할 것

처음 인입선의 분기점으로부터 100[m]를 넘는 지역에 미치지 아니할 것

 

 

 

접지 공사 및 전선 굵기

1. 접지 공사

# 접지시스템의 구분

계통 접지, 보호 접지, 피뢰시스템 접지

 

# 접지시스템의 시설 종류

단독 접지, 공통 접지, 통합 접지 

 

# 중성점 접지의 목적

지락 고장 시 건전상의 전위 상승을 억제하여 기기의 절연 레벨을 경감

지락 고장 시 접지 계전기의 동작 확보

1선 지락 시 아크 지락을 빠르게 소멸시켜 계속해서 송전을 유지

낙뢰, 아크 지락, 기타에 의한 이상 전압의 경감 및 발생 억제

 

# 접지 방식

접지 대상 현행 방식(KEC)
(특)고압 설비 계통 접지 : TT, TN, IT
보호 접지 : 등전위본딩
피뢰시스템 접지
400[V] 미만
400[V] 이상 ~ 600[V] 이하
변압기 변압기 중성점 접지

 

 

# 접지극

대지에 매설된 전극, 통상적으로 지중에 매설되는 도체가 사용된다.

 

# 접지극은 다음의 방법 중 하나 또는 복합하여 시설하여야 한다. 142.2.2

 

# 접지극의 매설은 다음에 의한다. 142.2.3

 

# 접지도체

계통, 설비 또는 기기의 한 점과 접지극 사이의 도전성 경로 또는 그 경로의 일부가 되는 도체를 말한다.

 

# 접지도체의 선정

 

# 접지도체 및 최소 단면적 142.3.1.(6)

종류 접지도체 굵기(KEC)
특고압, 고압 전기설비용 6 [㎟] 이상
중성점 접지용 접지도체 16 [㎟] 이상
7[kV] 이하의 전로 6 [㎟] 이상
사용전압이 25[kV] 이하의 특고압 가공전선로중성선 다중접지식 전로에 지락이 생겼을 때
2초 이내에 자동적으로 이를 전로로부터 차단하는 장치가 되어 있는 것은 6 [㎟] 이상
이동하여 사용하는 전기기계기구의
금속제 외함 등의 접지 시스템
저압 전기설비용 접지도체  다심 코드 또는 다심 캡타이어케이블의
1개 도체의 단면적 0.75 [㎟] 이상
기타 유연성이 있는 연동 연선은
1개 도체의 단면적이 1.5 [㎟] 이상
특고압, 고압 전기설비용 접지도체
및 중성점 접지용 접지도체
(1) 10 [㎟] 이상

(1) 클로로프렌캡타이어케이블(3종 및 4종) 또는 클로로설포네이트폴리에틸렌캡타이어케이블(3종 및 4종)의 1개 도체 또는 다심 캡타이어케이블의 차폐 또는 기타의 금속체로 단면적이 10 ㎟ 이상인 것을 사용

 

 

# 보호도체(PE, Protective Conductor)

감전에 대한 보호 등 안전을 위해 제공되는 도체를 말한다.

 

# 선도체 및 보호도체의 최소 단면적

k1 : 선도체에 의한 k값, k2 : 보호도체에 의한 k값, a : PEN도체의 최소단면적은 중성전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단, 차단 시간이 5초 이하인 경우에만 다음 계산식을 적용한다. 

 

# 보호도체가 케이블의 일부가 아니거나 선도체와 동일 외함에 설치되지 않으면 단면적은 다음의 굵기 이상으로 한다.

기계적 손상에 대해 보호가 되는 경우는 구리 2.5 [㎟], 알루미늄 16 [㎟] 이상
기계적 손상에 대해 보호가 되지 않는 경우는 구리 4 [㎟], 알루미늄 16 [㎟] 이상
케이블의 일부가 아니라도 전선관 및 트렁킹 내부에 설치되거나,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보호되는 경우 기계적으로 보호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 보호도체의 종류

다심케이블의 도체

고정된 절연도체 또는 나도체

충전도체와 같은 트렁킹에 수납된 절연도체 또는 나도체

 

 

 

2. 전선의 굵기

# 수용가 설비의 전압 강하

232.3-1

# 더 큰 전압 강하를 허용하는 경우 # 고려하지 않는 일시적인 조건
기동 시간 중의 전동기 과도과전압
돌입전류가 큰 기타 기기 비정상적인 사용으로 인한 전압 변동

 

# 전압 강하 및 전선의 단면적 계산

 

# 부하 중심점 거리 산출(L)

 

# 전선의 공칭 단면적[㎟]

1.5, 2.5, 4, 6, 10, 16, 25, 35, 50, 70, 95, 120, 150, 185, 240, 3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