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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전기기사

시퀀스제어 - 전동기 Y-Δ 기동 회로

Y-Δ 기동 회로

Y-Δ 기동 회로

 

전동기의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하여 Y결선으로 기동하고, 기동이 끝나면 Δ결선으로 운전한다. 

Y 기동 전류가 Δ 기동 전류보다 1/3 작고 토크 또한 1/3 작다.

- 기동토크가 1/3인 이유는 유도전동기 등가회로를 통한 토크 공식으로 알 수 있다.

 

1. 누름버튼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을 수 없으니 자기유지회로가 필요하다.

2. Y와 Δ가 동시에 동작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인터록이 필요하다.

3. Y 기동 후 Δ 운전을 하기 위한 정격속도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이 요구되므로 타이머가 필요하다.  

 

BS1 ON, MC1 여자 → 보조접점 MC1 동작, GL 소등, T 여자, MC2 여자(Y기동), 보조접점 MC2 동작

설정 시간 후, Tb, Ta 동작 → MC2 소자, 보조접점 MC2 복귀, MC3 여자(Δ운전), RL 점등, T 소자

BS2 OFF, MC1 소자 → GL 점등 , 정지

 

※ MC3이 여자되면 MC3(4)가 동작하여 T가 소자 상태가 되고 한시 타이머인 Ta가 즉시 복귀하여 개방 상태가 된다. 그렇기에 MC3(1)으로 자기유기회로를 구성한 듯하다. MC3(4)가 없는 회로라면 MC3(1)은 없어도 상관없다. 즉, MC3(4)가 없어서 T가 소자되지않는다면 Ta접점이 b접점을 유지하므로 MC3(1)과 같은 자기유지회로가 필요없어지게 된다.